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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Flutter 3.0 ] 플러터 3.0 공식 릴리즈 핵심 내용 살펴보자~!개발일지/flutter 2022. 5. 13. 19:00
내 여러분 안녕하세요 개발하는남자 개남입니다.
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남기네요 ^^;;
최근 구글 I/O에서 발표된 내용 중 플러터 소식이 있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.
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혹시 모르실 분들을 위해 어떤 소식인지 전해 보겠습니다.
바로 ~! 플러터 3.0 버전이 stable버전으로 릴리즈 되었습니다~!
정말 빠른 속도록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것 같아요~!
플러터 2.0 나온 지 1년 하고도 2개월? 3개월? 정도만에 major 버전이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는데요
플러터 개발자로서 구글이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는 소식에 너무너무 기쁘지 않을 수가 없네요 ^^
(물론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업데이트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긴 하겠지요 ~ ㅎㅎㅎ)
플러터 버전은 3.0.0이며 dart 버전은 2.17.0 버전입니다.
( Dart 버전의 경우 major 버전 업데이트가 아닌 miner 버전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지난번 2.0.0 플러터 업데이트만큼 소스 전반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 )
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떤 부분들이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는지 빠르게 살펴보도록 해볼게요~!
자세한 업데이트 소식을 확인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됩니다.
#완벽한 크로스 플랫폼으로써의 도약~!
플러터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의 경우 Android, iOS , Web , Window 였습니다.
이번 릴리즈를 통해 MacOS와 Linux까지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되면서 하나의 코드로 6개의 플랫폼으로 손쉽게 릴리즈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. 사실상 각 플랫폼별 개발자가 있어야 가능했던 부분을 개발자 한 명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엄청난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스타트업의 경우 최고의 프레임워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~!
#마테리얼 디자인 3 및 성능 향상, 제품 생산성 업데이트
마테리얼 디자인이란?
구글은 모바일과 데스크탑 그리고 그 외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아우르는 하나의 일관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공개하였습니다.
바로 머티리얼 디자인 (material design)입니다.기존 마테리얼 디자인 2를 사용하다 이번 플러터 3.0부터는 마테리얼 디자인 3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.
개발자가 동적 색 구성표와 업데이트된 시각적 구성 요소를 제공하는 적응형 크로스 플랫폼 디자인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.
자세한 마테리얼 디자인 3에 대해 확인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: )
또한 개발환경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macOS의 M1의 아키텍처를 최대한 활용하여 더욱 빠른 컴파일링을 가능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~!
(와우~! 이 부분이 가장 기대가 됩니다. 얼마나 빠른 속도를 보여줄지 ~ 한번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ㅎㅎ )
#다트 2.17 업데이트
메이저 업데이트가 아니라서 많은 부분이 바뀌지 않았지만 마이너 업데이트인 만큼 유용한 기능들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.
이미지만 보더라도 충분히 뭐가 변했는지를 확인이 가능하기에 추가적인 설명은 없이 이미지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^^
설명과 테스트의 경우 개발하는남자 유튜브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~!
- Enum 클래스에 추가할 수 있는 멤버 변수 및 함수
- Super initializers
- Named 파라미터 위치 상관없이 배치 가능
#파이어베이스 공식 지원
플러터 개발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? 사용했을 파이어베이스 입니다. 하지만 이전까지 여러 불편성(라이브러리 의존성 문제 , 세팅의 번거로움) 등등 있었습니다. 그래서 등장했던 것이 파이어 베이스 cli 설정 방법 이 부분은 이전 포스팅이나 이전 영상에서 다뤘던 부분입니다 확인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~!
이번 릴리즈부터 공식적으로 파이어 베이스 콘솔에서 플러터 설정을 연결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
또한 공식문서 역시 flutter fire 사이트가 아닌 파이어 베이스 공식 문서에 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.
이제는 복잡한 세팅 번거로운 세팅 없이 손쉽게 세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~!
개발이 점점 편해지네요 ㅎㅎㅎ
#플러터 캐주얼 게임 툴킷
이 소식도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.
저 역시 게임도 만들어본 사람으로서 플러터로 게임을 만들 수 있으면 좋겠는데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
물론 라이브러리(플레임)로 플러터로 게임을 만들 수 있었지만
아무래도 플러터 공식적으로 툴킷이 지원되고 문서도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었는데 나왔네요 ㅎㅎ
플러터에서 게임 개발에 필요 한 소스를 공개하고 있고(샘플링)
공식문서 역시 존재하네요 물론 잠깐 살펴봤을 때는 아직 괜찮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이 부족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.
하지만 게임 툴킷을 제공하기 시작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면 될 것 같아요 ~
이 부분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기능도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^^
이렇게 해서 플러터 3.0을 빠르게 살펴보았습니다 ~!
저도 곧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버전 업데이트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~!
이번 업데이트 어떻게 생각하시나요?
댓글로 알려주세요. ^^
이번 포스팅이 맘에 드셨다면 구독 / 좋아요 부탁드려요 ~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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